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백신 예약 방법

by 나의뒷모습 2021. 8. 9.

 

백신 예약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부터 만 18세에서 49세 연령층의 국민들에 대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정부는 11월 집단면역 형성 목표 달성을 위해 9월 중으로 3600만 명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3600만 명 중 2200만 명에 해당하는 만 18세 ~ 49세 국민들의 사전 예약이 오늘부터 시작되는 것인데요. 접종 대상자가 많은 만큼 방역당국은 예약 10부제를 도입했습니다. 오늘은 10부제에 따른 백신 예약 방법, 백신 예약 사이트, 백신 예약 기간 등 백신 예약과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백신 예약 10부제

 

 

 

 

백신 예약을 위해서는 먼저 예약 10부제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10부제는 사전 예약 사이트에 한 번에 많은 인원이 몰리는 것을 막기 위해 방역당국이 도입한 방법입니다. 

 

10부제에서는 자신의 생년월일 끝자리에 따라 백신 예약을 할 수 있는 날짜가 다릅니다. 8월 9일부터 8월 18일까지 날짜 끝자리와 자신의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날 백신 예약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언제 백신 예약이 가능한지는 아래 표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신데요. 예를 들어, 생년월일이 81년 7월 12일인 사람은 생년월일 끝자리가 2이기 때문에 8월 12일에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10부제로 백신 예약이 운영될 경우, 정부는 하루최대 190만 명 이하로 접종 대상자 예약이 분산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10부제 동안 자신의 생년월일 끝자리에 맞춰 백신 예약을 하지 못했더라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약은 당일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즉, 8월 12일에 예약 대상이신 분들은 8월 12일 오후 8시부터 다음날인 8월 13일 오후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10부제가 끝난 이후인 8월 19일부터는 10부제 동안 예약을 하지 못한 인원들을 대상으로 다시 사전예약이 진행됩니다. 

8월 19일 20시부터 8월 20일 18시까지는 36~49세, 8월 20일 20시부터 8월 21일 18시까지는 18~35세 연령층의 국민이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 기간도 놓치신 분들은 8월 21일 20시부터 9월 18일 18시까지 다시 예약 기간이 주어지니 이 기간에 백신 예약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백신 예약 사이트 & 백신 예약 방법

 

 

 

백신 예약은 웹과 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하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본인인증

 

처음에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이번 사전예약에서는 50대 연령층 예약과 비교했을 때 네이버와 카카오 등의 민간 간편인증이 추가되면서 본인인증 시스템이 개선됐습니다. 

 

 

 

 

그동안은 본인인증 시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예약부터는 네이버, 카카오, 패스(PASS) 앱을 통해 미리 인증서를 받아놓으면 간편하고 빠르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인증 진행할 때, 신호등 방식을 통해 인증방식별 대기상황을 안내해줍니다. 혼잡도는 녹색(원활), 황색(지연), 적색(혼잡), 회색(선택 불가)으로 나눠지며 이용자는 혼잡도를 확인해 상대적으로 혼잡이 없는 인증수단을 사용하면 빠르게 백신 예약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예약에서는 대리 예약은 불가능하며 본인인증이 완료된 1건에 대해서만 백신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단말기로 예약을 시도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최초 본인인증이 완료된 단말기 외에는 접속이 차단됩니다. 차단된 단말기는 차단 10분 후부터 다시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이 어렵거나 대리예약이 필요하신 분들은 질병청 콜센터(국번없이 1339)나 지방자치단체 콜센터를 통해 전화로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입력

휴대폰번호, 접종을 희망하는 의료기관 및 예약일자를 선택하여 예약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백신 예약이 완료됩니다.

 

이번 사전예약 대상자인 만 18세 ~49세 연령층은 화이자 백신 또는 모더나 백신을 맞게될 예정입니다. 

 

3. 예약정보 전송

백신 예약이 완료되면 기재한 휴대폰번호로 예약정보가 전송됩니다.

 

 

만약, 기존에 예약한 정보를 변경하고 싶다면 기존 예약을 취소한 후 다시 예약하면 됩니다. 다만, 10부제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은 예약을 취소하면 본인 예약 가능한 날이 아닐 경우, 다시 예약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예약 변경은 신중히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백신 예약 방법 정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접종 예약 대상자가 워낙 많다보니 그만큼 백신 예약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 알려드린 백신 예약 방법 참고하셔서 원하는 일자에 백신 예약 성공하시길 바라보면서 오늘 글 마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실비보험 4세대 전환! 변경된 내용은?

자동차 보험 갱신 안하면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고?

라식과 라섹,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수술법 찾는법

중고차 취등록세 간편하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