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by 나의뒷모습 2021. 8. 14.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선별 기준에 논란이 있어왔고 최종적으로는 소득 하위 88%에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경기도민에게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관련하여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정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경기도민분들 중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셨던 분들은 오늘 알려드리는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정보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어제 '전 도민 제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도민 보고' 기자회견을 열고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의 당위성과 경제적 효과를 고려해 정부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분들을 포함해 모든 경기도민에게 제3차 경기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에 정부에서 발표한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은 소득 하위 88% 로로 소득 상위 12%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에 재난지원금 지급 형평성 논란이 일기도 했었습니다. 

 

 

경기도가 전체 도민에게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함에 따라 소득 상위 12% 중 경기도민에 해당하는 인원은 약 166만 명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예산에 대해서는 도에서 90%, 시 및 군에서 10%를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이러한 결정에 따라 경기도민은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1인당 25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추가 예산 분담을 거부하는 시 및 군의 경우, 도 지원금(22억 5000만 원)만 추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예산 분담 거부 시 및 군에서는 지급 금액이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은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에 맞춰 지급 시기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은 이주민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 장기체류로 등록하여 거주 중인 외국인은 60만 명으로 이 중 정부가 지원하는 영주권자와 결혼이민자를 제외하면 약 50만 명 정도인데 경기도는 50만 명의 이주민에 대해서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발표되자 재정부담을 이유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현재까지 거둬진 부동산 거래세, 지방소비세 등의 초과세수만 1조 7000억 원이라며 초과세수 중 경기도 몫만 따져도 전 경기도민에게 재난지원금 지급하고 남는다고 반박했습니다. 

 

정부에서 재난지원금을 8월 말이나 늦어도 추석 연휴 이전에는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가 있기에 경기도 제3차 재난지원금도 비슷한 시기에 지급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 자세한 대상 기준, 신청방법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소득 금액, 신청방법 확인하기

 

 

 

또한, 이번 정부의 재난지원금에는 소상공인에게만 별도로 지급되는 지원금 그리고 전 국민이 사용할 수 있는 캐시백 제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지급정보 총정리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지급정보

 

오늘은 이렇게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정보 알아봤습니다. 경기도의 이렇게 발표함에 따라 다른 도는 어떻게 지급 대상을 결정할지 궁금하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쌍꺼풀 수술 종류별 장단점

티빙 동시접속 가능 인원은 몇 명일까?

실비보험 4세대로 전환! 변경된 보장내용은?

모르면 손해보는 내 차 비싸게 파는 방법 5가지!

 

댓글